민담은 단순한 어느 개인의 상상력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민담이든 그속에 나타나는 동화상이나 모티브들은 매우 끈끈한 고리로써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야기 속에서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적
민담은 단순한 어느 개인의 상상력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민담이든 그속에 나타나는 동화상이나 모티브들은 매우 끈끈한 고리로써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야기 속에서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적
민담의 정체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설화를 보면 그 민족이 어떤 삶을 살았는가 한눈에 알 수 있다. 전설과 신화를 보면 다소 허구적인 면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그 민족의 정체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
민담은 단순한 어느 개인의 상상력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민담이든 그 속에 나타나는 동화상이나 모티브들은 매우 끈끈한 고리로써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야기 속에서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적인 전통적 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정된 사유체계를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아주 강한 상상적 활동성을 띠고 있다. 민담이 갖는 강한 감전력도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신
유사성을 지니고 반복되며, 이러한 이유로 문학의 오랜 동반자이자, 끊임없이 샘솟는 문학적 상상력의 원천이 되어왔다.
2. 인접개념(민담, 전설)과의 구별
(1) 신화 : 일상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꾸며낸 이야기로 인정하면서도 신화의 세
계는 일상적 경험 이전에 일반적 합리성을
유사한 중국의 신데렐라〈섭한〉, 포르투갈의 신데렐라 〈아궁이 고양이〉와의 비교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 신화와 민담에서 나타나는 상징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서 신데렐라의 샤머니즘적 요소를 그리스 신화인 오이디푸스 신화와 비교하여 알아볼 것이다.
Ⅱ .샤머니즘적 신데렐라
민담이나 전설처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괴담이 오래 전부터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생산되고 소비되는 과정에서 그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괴담이라는 텍스트 속에서 과거와 현대가 어떠한 유기적 구성을 가지며, 또한 그 속에서 현대에만 드러나는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기록문학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다음에서는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 충주 지방의 전설과 민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기록문학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다음에서는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 충주 지방의 전설과 민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